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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이란?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우리 몸으로 혈액을 공급할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심장 밖 혈관으로 밀어낼 때 생기는 압력을 수축기(최고)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에서 유지되는 압력을 확장기(최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수축기혈압 140mmHg이상, 확장기혈압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왜 생기나?

대부분의 고혈압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1차성(또는 본태성)고혈압’ 이라 합니다. 그러나 간혹 드물게 특별한 원인 질환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2차성 고혈압’ 이라고 합니다.

1차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5%가 여기에 속하는데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혈압은 유전되며 고령, 비만, 염분에 대한 감수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짜게먹는 식습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및 과다한 음주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
어떤 특별한 원인이 되는 병으로 인해 생기는데 전체 고혈압의 5%를 차지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신장질환이 가장 많고 내분비질환, 혈관질환, 임신, 신경질환에 의해서도 발병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증상은 무엇인가?

혈관의 압력이 서서히 올라가므로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고 가끔 머리가 아프거나 뒷머리가 무겁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생명을 위협하므로 ‘침묵의 살인자’ 라고 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깁니다. 고혈압 자체가 사망원인이 아니고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은 무엇인가?

  • 뇌혈관장애 : 뇌경색, 뇌출혈, 일과성 뇌허혈발작
  • 신질환 : 신부전
  • 심질환 : 심근경색,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 혈관병 : 박리성 대동맥류, 증상있는 동맥질환
  • 망막증 : 출혈, 삼출, 유두부종

치료

모든 고혈압 환자는 혈압의 정도와 상관없이 식사습관, 운동, 금연, 절주 등과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는 1차성인지, 2차성인지 정확히 진단된 후 약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한 약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 개인에 맞는 치료약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

식염의 절제
염분섭취는 혈압상승과 연관이 있는데 염분섭취제한은 혈압하강 이뇨제에 의한 칼륨 소모를 줄이고, 칼슘의 요배설을 줄여 골다공증과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
비만은 혈압상승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복부비만은 고혈압, 고지혈 증, 당뇨병과 관동맥질환의 사망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심혈관 질환의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입니다.
절주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키며 강압제에 대한 저항성을 높입니다. 하루 알코올 섭취 허용량을 에탄올 하루 20~30g(맥주1병, 소주2잔, 여자와 체중이 가벼운 사람은 허용량의 반)입니다.
운동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심폐기능개선, 체중감소를 돕고, 고지혈증의 개선, HDL의 증가, 스트레스 등을 해소해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유산소 운동이 좋고, 일주일 3~5회 정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실시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10~20분 정도 하다가 천천히 연장하여 30~50분 정도 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심장병이나 중대한 건강상의 문제를 가진 환자는 운동부하검사나 전문의에 의한 철저한 평가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식사습관
고혈압환자들은 과일, 채소와 생선을 보다 많이 먹고 지방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카페인, 스트레스, 기타
카페인과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혈압측정 시의 주의사항

  •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는 최소 5분 이상을 앉아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는 마신지 1시간이상, 담배는 15분 이상 경과한 후에 측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편안한 자세에서 측정하되 팔을 심장 높이와 일치시키도록 하고, 대화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좌, 우 어느 팔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으나, 처음 측정 시에는 좌우팔을 모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혈압을 측정하는 팔에는 아무 것도 입지 않는 것이 좋으며, 두꺼운 옷을 걷었을 경우에는 팔이 조이지 않도록 올리거나 벗도록 합니다.
  • 혈압을 반복해서 측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약 2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다시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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