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개인이 소유하고 있으나 활용하지 않는 물건 또는 지식·경험·시간 등의 유·무형 자원을 상호 대여하거나 교환함으로써
거래 참여자가 상호편익과 적정이윤을 얻는 경제활동 방식.

1.적정 규모-소비자 만족을 위한 적정 규모의거래 시장 ,2.여분의 자산-상호 대여 또는 교환 할 수 있는 여분의 자산  ,3.공유재에 대한 믿음-소중한 자원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편익을 얻을수 있다는 믿음  ,4.거래 당사자 간의 신뢰-익명의 타인을 검증 할 수 있는 평판시스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간(Peer to Peer) 공유자원 거래를 중개하며, 거래 성사에 따른 중개 수수료나 플랫폼 이용료 형태의 수익을 취하는 구조.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요소

온라인 플랫폼-개인간 거래 활성화 및 적정 규모의 시장 확보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신뢰-거래 당사자간 신뢰 확보를 위한 평판시스템 구축,하위 수익모델-수수료 중심인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하위수익모델 개발이 병행되어야함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 매커니즘

대여자(공유경제 플랫폼에게 유휴자원 및 포스팅, 이용자에게 SNS 및 커뮤니티를 통한 신뢰구축) - 공유경제 플랫폼_수수료 수익 10~20%(대여자에게 대여수익, 이용자에게 유휴자원) - 이용자(공유경제 플랫폼에게 대여료, 대여자에게 후기를 통한 피드백)